글보기
제목스파 웰니스산업의 범주2019-07-25 17:40:23
작성자 Level 10

오늘날의 스파 웰니스 산업은 1980년대 이후 구미 선진국을 중심으로 비약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럴만한 시대적 이유들이 있었습니다. 현대 문명의 근간이 되었던 근대성(modernity)에 대한 회의감이 확산되고, 제반 산업 및 학문 영역에서 대안적인 문명 패러다임에 대한 탐구가 진행되어 온 가운데, 기성 문명의 개척자이면서 향유자였던 대중 소비자들이 이제는 진정한 건강과 스스로 공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위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막강한 구매력을 갖춘 베이비붐 세대를 비롯해 여러 세대가 공통으로 찾기 시작한 서비스. 그것은 심신의 건강과 아름다움으로 요약되는 것이었습니다. 스파웰니스산업은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급속한 성장을 이뤄 왔고, 전문화된 서비스와 유형의 상품들이 시장의 공급 측면에서 역량을 축적하고 세력을 확대해 왔습니다. 


스파(spa)는 인류사에서 가장 오래된 건강(심신균형) 방법론 중 하나였습니다. 지구상의 여러 지역에서 1~2천년 이상 전통을 축적하며 전승되고, 발달되어 왔습니다.  그러한 스파의 개념이 1980년대 들어 새롭게 관심을 촉발하고 '심신균형에 도움을 주는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라는 컨셉트로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스파는 용어와 개념, 그리고 범주 상의 혼선이 많았고, 결국 개념 정립이 비교적 명료한 웰니스(wellness)라는 용어와 합쳐져서 'spa wellness'가 마치 하나의 합성 용어처럼 사용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아래 다이어그램은 오늘날 스파웰니스 산업 분야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전문화된 서비스를 구분하여 표시해 놓은 것입니다. 이 역시 카테고리의 엄밀성(중복과  누락의 여지) 측면에서 논란의 소지는 있을 수 있습니다. 운동, 영양, 의료 같은 영역은 분명 스파웰니스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여기에서는 몇 몇 이유들로 인해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의 그림은 기성 산업계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관점과 용어들이라는 점에서 참고삼을 수는 있을 것입니다.  나름의 인식 틀을 정립하는 데 유익한 참고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고대합니다.


한국스파웰니스협회 드림